LUFS 에 대하여

LUFS의 기준점

LUFS는 절대적인 기준점이 아니라, 0 LUFS를 최대(Full Scale)로 하는 상대적 측정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0 LUFS는 디지털 오디오에서 최대한 클 수 있는 값이며, 일반적으로 음원을 제작할 때는 음량이 0 LUFS에 도달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1. LUFS의 기준점 정리

(1) 0 LUFS = 디지털 최대 음량 (Full Scale)

0 LUFS는 디지털 오디오에서 최대한 클 수 있는 값입니다.

이 값에 도달하면 클리핑(소리 찌그러짐)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음악, 방송, 스트리밍에서는 0 LUFS보다 훨씬 낮은 값을 사용합니다.


(2) 음량이 클수록 LUFS 값은 높고, 음량이 작을수록 LUFS 값은 낮음

-5 LUFS ~ 0 LUFS → 매우 큰 소리 (거의 클리핑 수준)

-10 LUFS ~ -6 LUFS → EDM, 힙합 같은 강한 마스터링된 음악

-14 LUFS ~ -12 LUFS → 일반적인 스트리밍 음악

-23 LUFS ~ -27 LUFS → 방송, 영화 오디오 (대사 중심)

-30 LUFS 이하 → 매우 조용한 오디오





2. 표준 LUFS 기준값 (권장값)

각 플랫폼과 방송국에서는 최적의 청취 경험을 위해 LUFS 기준을 정해두었습니다.




3. LUFS 기준을 지켜야 하는 이유

(1) 음량 차이를 줄이기 위해

여러 음원 간에 볼륨 차이가 크면, 사용자가 볼륨을 조정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LUFS 기준을 맞추면, 어떤 곡이든 비슷한 크기로 들림.


(2) 플랫폼에서 자동 조정(노말라이제이션) 방지

유튜브, 스포티파이 등은 기준 LUFS보다 크면 자동으로 음량을 낮춥니다.

반대로 너무 작으면 자동으로 키우지만, 다이내믹이 망가질 수 있음.


(3) 마스터링 시 다이내믹 레인지 유지

너무 높은 LUFS(-5~-6 LUFS)는 다이내믹이 줄어들고 답답한 사운드가 됨.

적절한 LUFS(-14~-16 LUFS)를 유지하면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사운드 유지 가능.





4. 결론: LUFS 기준점 정리

✔ 0 LUFS는 디지털 최대 음량 (Full Scale)
✔ 일반적으로 음악은 -14 LUFS ~ -16 LUFS, 방송은 -23 LUFS ~ -27 LUFS를 목표로 함
✔ 플랫폼마다 LUFS 기준이 다르므로 최적의 값에 맞춰야 함
✔ 기준보다 크면 자동으로 음량이 줄어들고, 작으면 다이내믹 손실 발생 가능

즉, LUFS는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표준이며, 무조건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별 기준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LUFS(Loudness Units Full Scale)란?

LUFS는 음원의 라우드니스(음량)를 측정하는 단위로, 청감상 볼륨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dBFS(Decibels relative to Full Scale)**나 **RMS(Root Mean Square)**를 기준으로 음량을 측정했지만, 이는 사람의 실제 청각 경험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LUFS는 이를 보완하여 인간의 귀가 인지하는 볼륨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1. LUFS와 다른 음량 측정 단위 비교

LUFS는 단순한 피크 값이 아니라, 전체 트랙에서 인간이 체감하는 평균적인 볼륨을 측정하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2. LUFS의 측정 방식

LUFS는 오디오 신호를 분석하여 세 가지 방식으로 측정됩니다.

① Integrated LUFS (전체 평균)

전체 트랙의 평균 음량을 나타냅니다.

마스터링 시 가장 중요한 기준 값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의 권장 LUFS 값은 -14 LUFS인데,
마스터링 시 Integrated LUFS를 -14로 맞추면 플랫폼에 업로드할 때 음량 조정이 필요 없습니다.


② Short-term LUFS (단기 평균)

3초 동안의 평균 음량을 측정하는 값입니다.

곡의 특정 부분에서 음량이 너무 크거나 작은지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마스터링 시 다이내믹을 고려할 때 참고합니다.


③ Momentary LUFS (순간 음량)

400ms(0.4초) 동안의 순간적인 음량 변화를 측정합니다.

빠른 순간에 급격한 볼륨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갑작스러운 음량 변화를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3. LUFS와 플랫폼별 권장 음량 기준

음악 스트리밍과 방송 플랫폼은 각각의 음량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 왜 플랫폼마다 LUFS 기준이 다를까?
플랫폼에 따라 재생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나 스포티파이(-14 LUFS)**는 사용자 환경(스마트폰, PC, 이어폰 등)에 맞춰 음량을 최적화합니다.

방송 및 OTT 서비스(-23~-27 LUFS)**는 영상과 음성 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낮은 LUFS를 유지합니다.





4. LUFS와 마스터링 (실전 적용)

LUFS는 믹싱과 마스터링에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① LUFS가 너무 높다면? (-8 LUFS처럼 너무 큼)

음량이 너무 커서 플랫폼에서 강제로 줄임 (디지털 리미팅)

다이내믹 범위가 줄어들어 소리가 답답하게 들릴 수 있음

클리핑(소리 왜곡) 위험 증가


② LUFS가 너무 낮다면? (-20 LUFS처럼 너무 작음)

다른 음악보다 소리가 작아져 존재감이 줄어듦

듣는 사람이 볼륨을 올려야 하는 불편함 발생

믹싱이 밋밋하게 들릴 수 있음


③ 올바른 LUFS 설정 방법

목표 LUFS 기준을 맞추면서, 다이내믹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리미터(Limiter)와 컴프레서(Compressor)를 사용하여 음량을 조절

오디오 미터링 툴 사용 (ex. iZotope Insight, Waves WLM, Youlean Loudness Meter)





5. LUFS 측정을 위한 무료 툴 추천

LUFS를 측정할 때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툴인 Youlean Loudness Meter를 활용하면 쉽게 LUFS를 측정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LUFS는 단순한 음량 측정 방식이 아니라, 플랫폼에 맞는 적절한 음량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음악, 팟캐스트, 방송, 영상 사운드 등에서 청취자가 듣기에 적절한 볼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플랫폼의 LUFS 기준을 확인하고 마스터링에 적용하면 최적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요약

LUFS는 청감상 음량을 측정하는 단위

Integrated LUFS는 마스터링에서 가장 중요한 값

플랫폼별 권장 LUFS 값을 맞추는 것이 중요

LUFS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음질에 악영향

무료 툴을 활용하여 LUFS를 쉽게 측정 가능


LUFS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욱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