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MAIN

이큐의 역사와 기본 개념

Equalizer : 같게 하다, 동등하게 하다

이퀄라이저의 역사는 전화 기술의 발전과정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1900년대 초반 미국에서는 전화가 막 보급되고 있었다. 그런데 전화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외부에서 전기적 잡음이 추가되고, 고음은 점차 감쇠되어 통화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던 1915년 조지 애슐리 캠벨이 감쇠만 가능한 패시브 이퀄라이저의 일종인 Band-Pass 필터를 개발하면서 이퀄라이저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러던 1906년,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으로 유명한 그 플레밍이 발명한 진공관 발전 기술을 음향에 응용하여 Lee de Forest의 Audion을 시작으로 음향 신호를 증폭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에 따라 특정 주파수 대역의 증폭과 감쇠가 모두 가능한 액티브 이퀄라이저가 개발되고 상용화 되기 시작했다.

이퀄라이저의 발전은 영화의 발전과도 그 역사를 함께했다. 1920년대 말 헐리웃 영화 산업은 1927년의 재즈싱어를 시작으로 유성영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영화관에 음향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현재 우리에게는 당연한 부분이지만, 당시 그들에게는 스크린과 함께 소리가 재생되는 것은 상당한 충격이었다.[1]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은 영화관의 음향에 쏠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초기 영화관의 음향시스템은 엉망이었고, 당연히 관객들 또한 그런 부분을 느끼고 있었다.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존 보크만이라는 한 음향 엔지니어는 조정하고자 하는 주파수 대역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최초의 가변형 이퀄라이저를 만들어 영화관의 음향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사용했다.

1940~50년대 초반까지는 제2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인해 별다른 발전이 없었다.

그러던 1950년대 말, Langevin, Cinema Engineering, Pultec 등의 회사들은 각각 존 보크만의 기술을 토대로 가변형 이퀄라이저들을 제작했다. 마침내, 이 시기에 최초의 상업적인 가변형 이퀄라이저인 Langevin EQ-251A가 출시되기에 이른다. 아래 사진의 모습처럼, 이 이퀄라이저는 노브를 이용해 저역대와 고역대의 주파수를 선택한 후, 슬라이더로 선택된 주파수 대역의 증폭과 감쇠를 조정하는 방식이다.

<나무위키>

>>><>

위 글을 보면 알 수 있듯 이큐의 출발도 역시 원래의 사운드를 회복하기 위한 도구였던 것입니다.

무엇이든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스럽다는 것은 본래의 변화되지 않은 그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요즈음은 이큐로 사운드를 자유자재로 탈바꿈 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DAW와 각종 플러그인들로 본인이 원하는 사운드로 마음껏 변화시킬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좋은 소리는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하는 우리는 항상 그 자연스러움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IngS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