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믹싱아트 대표 INGSPR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래의 영상을 보고 일목요연 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저의 의견도 넣었는데 그 때는 반듯이 표기해 두었습니다. 글을 잘 읽어 보시고 영상을 보시면 매우 효과적 입니다.
초 거장 Andrew Scheps 의 Guitar & Bass 믹싱 팁을 소개하여 약간의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많은 음악가와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믹스에서 기타와 베이스 사운드를 컨트롤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낍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믹스에서 기타와 베이스 사운드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앤드류 쉡스의 믹싱 테크닉을 빌어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저(INGSPR)도 이와 거의 동일한 프로세싱을 하고 있습니다. 베이스의 저역을 제어하고 기타에 존재감을 더하는 하이패스 필터, 저역 부스트, 그리고 헬리오스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다룰 것입니다.
기초 이해하기
세부 사항에 들어가기 전에, 사운드 믹싱의 기초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운드 믹싱은 믹스 내 개별 트랙의 레벨, 패닝, 그리고 음색을 조정하여 일관되고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플러그인은 오디오 신호의 사운드를 수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리버브 등 다양한 유형의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하이패스 필터 사용하기
하이패스 필터는 특정 값 이상의 주파수를 통과시키고 특정 값 이하의 주파수를 감쇠시키는 이퀄라이저의 한 유형입니다. 베이스의 저역을 제어하여 믹스가 부담스러워 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이패스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NGSPR : 그런데 저역이 너무 없어도 문제가 너무 많아도 문제가 됩니다. 적정선을 잡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글로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저역 부스트하기
저역 부스트는 기타에 존재감을 더하고 믹스에서 두드러지게 만드는 또 다른 필수 기술입니다. 기타 트랙의 저역을 부스트하여 사운드에 따뜻함과 풍성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INGSPR : 베이스 기타의 저역은 소스에 따라서는 구지 부스팅 하지 않고 오히려 중고역을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경우 궁합이 좋은 컴프레서가 Waves 의 CLA 3A 입니다. 물론 다른 회사의 3A 를 써도 무방합니다.
헬리오스(Helios) 플러그인 활용하기
헬리오스 플러그인은 베이스의 저역을 제어하고 기타에 존재감을 더하는 데 특별히 설계된 이퀄라이저 플러그인입니다. 이는 오디오 신호의 주파수를 더 균형 잡힌, 일관된 사운드를 만들 수 있는 다목적 플러그인입니다.
INGSPR : 베이스 기타의 경우 60Hz대역을 주로 컨트롤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른 주파수 대역도 활용합니다. 일렉 기타의 경우 중고역 대역의 어느 부분을 찾아서 조절합니다. 음악마다 다르기 때문에 적절히 찾으셔야 합니다.
후렴에서 기타의 중고역 올리기
노래의 후렴에서 기타의 중고역을 올리는 것은 후렴에서 에너지를 더하고 믹스를 더욱 음악적으로 멋지게 만듭니다.
INGSPR : 저의 경우 기타의 중고역을 올릴 때는 API 550 시리즈를 사용하여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INGSPR 총정리
믹스에서 기타, 베이스, 그리고 기타 악기의 사운드를 조정하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일 수 있지만, 올바른 지식과 도구(플러그인)와 기술을 사용하면 균형 잡힌, 일관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필터, 저주파 부스트, 그리고 헬리오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베이스의 저역을 제어하고 기타에 존재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래의 후렴 부분에서 이큐로 중고역 부분을 올려주면 효과적 입니다.
광고
여기에 표현하지 못한 정말 엄청난 노하우가 있습니다.
믹싱 실력의 파괴적 향상을 원하신다면 믹싱아트 개인레슨 1년 과정에 오시면 됩니다. 1년 후에는 많은 것들이 엄청나게 바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