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믹싱아트 대표 INGSPR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음악 믹싱 잘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초보자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알기 쉽게 작성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자료가 외국 서적 번역이라던가 Chat GPT 를 활용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글은 숭수하게 제가 경험한 부분과 정리된 지식을 저만의 언어로 직접 작성하였다는 것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음악 믹싱 잘하기 위한 프로세스
좋은 소리로 녹음하기
요즈음은 개인 작업자들이 대다수인데 녹음도 본인의 집이나 작업실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 경우에 최대한 녹음을 피크 없이 노이즈도 최소한으로 녹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전기 노이즈는 개인 작업지에게 가장 큰 문제점이죠. 전기가 완벽히 접지 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접지로 인해 문제가 된다면 전기 노이즈가 없는 녹음실에서 녹음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좋은 장비가 있어야만 하나?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이 믹싱아트 장비 사진입니다.
오히려 저보다 여러분이 더 좋은 장비를 갖고 계실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믹싱 지식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고 많은 경험과 노력이 있느냐 입니다.
그런 엔지니어가 아니라면 여러분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믹싱 지식이 뛰어나고 경험이 많은 엔지니어에게 의뢰하기
만약 본인이 믹싱에 자신이 있으면 해도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초보자 분들은 믹싱 감각이 아무리 좋아도 명확한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스스로 믹싱을 하시고자 한다면 최대한 깔끔하게 하려고 노력해 보아 주세요.
어디선가 누군가 좋다고 하는 팁들을 잘못 쓰면 오히려 내츄럴한 사운드를 망가뜨리게 됩니다.
최대한 플러그인을 줄이고 잘 모르는 지식들은 차라리 적용 시키지 말고 본인이 이해 가는 부분에서만 집중해서 믹스해 보세요.
믹싱을 잘하는 팁 등 여러가지 자료들이 넘쳐나는 요즈음 이지만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전혀 그정도로 믹스가 좋아지지 않습니다.
믹스를 잘 하려면 모든 지식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중요 항목마다의 특별한 노하우 까지 알아야 합니다.
그 노하우는 절대 엔지니어들이 공개하지 않습니다. 자신들의 밥줄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룰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유트브 자료나 저렴한 자료들은 다 홍보용에 지나지 않습니다.
믹싱 후 마스터링
마스터링이야말로 전문가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그래도 스스로 하고 싶으시다면!
음압을 무지성으로 절대 올리지 마세요. 음악을 망치는 지름길 입니다.
이정도로 저의 의견을 마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믹싱아트에 믹싱이나 마스터링을 의뢰 하시려면 아래 카드를 클릭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