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에서 믹싱 전문가로 거듭나려면?
요즈음은 누구나 녹음을 하고 믹스를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간단한 장비와 컴퓨터 그리고 쓸만한 플러그인 패키지만 있으면 음악 작업을 할 수 있죠.
음악 작업을 하다보면 결국 믹스라는 어려운 단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코 쉽지 않고 정말 중요한 부분이죠.
저도 오랬동안 싱어송 라이터로 살아 오면서 결국 믹스를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제 곡은 제가 믹스 하였지만 결국 좋지않은 결과로 이어졌죠.
문제는 제대로 아는 지식이 하나도 없어서 였습니다.
믹싱의 왕초보에서 탈피 하시려면
무턱대고 많이 믹싱한다고 결코 실력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꼭 제대로 알아야 할 검증된 지식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미권의 미국 거장들도 이런 지식들을 바탕으로 믹스를 하기 때문에 그렇게 훌륭한 믹스가 가능한 것입니다.
중요 믹스 지식에는 정말 많은 것들이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지식만 열거해도 참 많고도 어려운 항목들이 있습니다.
컴프, 이큐, 리버브, 딜레이, 패닝, 디에서 >> 이정도는 초보자 여러분들도 익히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게인 스테이징, 게이트, 위상, 모듈레이션, 세츄레이션, 빈티지 컴프레서, 패러렐 컴프레싱, 컴프의 이단걸기, 멀티벤드 컴프레서. 다이나믹 이큐, 빈티지 이큐, MS처리, 볼륨 오토메이션, 각종 오토메이션, 마스터링 등등의 어렵고 전문적인 꼭 알아야 할 지식들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모든 내용을 사실은 다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입에서 술술 일목요연하게 나올 수 있어야 제대로 믹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냥 유튜브에서 얻은 불명확한 팁정도의 지식으로는 좋은 믹스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혼자서 위 모든 지식들을 제대로 정리하자면 수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어쨌든 본인의 믹스 실력을 전문가 급으로 탈바꿈 하자면 위와 같은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참 어려운 분야죠.
그래서 믹싱아트가 믹싱 개인레슨으로 그 시간들을 단축시켜 드리는 것이고
허인만 스텝을 비롯하여 지금 레슨받고 있는 레슨생 분들도 그 가치를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허인만 스텝을 비롯한 몇몇 분들은 이미 본인의 씬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죠.
믹싱아트의 믹싱 개인 레슨 커리큘럼은 오랜 시간 다져저셔 레슨을 위한 연구가 병행 되었고 자료도 잘 정리 되었기 때문에
레슨생 분들에게 강력하게 실전적 지식을 전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커리큘럼의 가치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결국 홍보로 마침을 맺는 글이었지만,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제대로 표현 못하는 어중간한 지식으로는 믹스 실력의 향상은 불가능합니다.
by IngS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