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을 의뢰할 때 진짜 실력자를 구분하는 법

 
#믹싱 #마스터링 #보컬 튠
 
믹싱 마스터링은 정말 어려운 분야 입니다.
저 역시 아무 지식 없이 감으로만 10여년간 믹스도 하고 녹음실도 운영했지만 지금와서 보면 개끼에 불과했죠.
 
그래도 그 시절에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이유는 음악을 했었기 때문에 감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계점이 명확했죠.
그 한계점이란 모든 믹싱 지식에 있어서 제대로 아는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믹싱 실력은 제대로 된 지식이 정립되어 있어야만 그 실력이 향상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믹싱아트를 공격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죠.
가격이 비싸면 사기 입니까?
제가 생각할 때는 가격이 싸도 실력이 없다면 그게 더 사기 같습니다.
 
뭔가 비지니스나 삶을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요.
 
명품은 원래 비쌉니다. 명품은 오랜기간 노력한 결과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이고 유일무이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믹싱 분야에서 얘기한다면 똑같이 얘기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무 지식없이 괜찮은 감으로 믹싱 할 때 믹싱 정가를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그것도 정말 비싸게 받은 것이죠. 아무것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먹고 살기위해 그정도는 받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믹싱 연구를 10년 전부터 제대로 하기 시작하고 미국과 일본, 한국 에서 출시된 각종 책들과 디지털 음향 잡지 밑 자료를 통해서 믹싱 지식을 제대로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저에게 레슨 받으신 레슨생 분들을 통해 이미 아주 많이 검증 되었습니다. 그중 한명이 허인만 엔지니어이고 단 6개월 레슨으로 지금은 우조엔터테인먼트에서 메인 엔지니어로 대 활약 하고 드라마 음악 이나 유명 아이돌 들의 믹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에 관한 이야기는 불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 레슨 커리큘럼이 사기 였으면 허인만 엔지니어나 다른 레슨생들이 이미 저를 수십번 고소 하고도 남았을 겁니다. 왜냐하면 꽤 비싼 거금을 들여서 레슨 받았기 때문이죠.
 
아무튼, 아무 이유없이 자신의 편협된 잦대로 믹싱아트를 맹목적으로 공격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런 이야기를 쓴 것입니다.
 
자 믹싱아트는 어느 누구도 공격하기 원치 않습니다.
 
오로지 진정한 실력으로 검증받기 원합니다. 불필요한 거짓된 정보로 믹싱아트를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믹싱아트는 그 어느 누구에게도 허투로 대한 적 없습니다.
 
믹싱아트는 누구에게도 친절하게 음악에 있어서는 열정을 다해 믹싱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믹싱을 의뢰하실 때는 아래의 부분들을 잘 알고 계시는 엔지니어에게 의뢰하여 주세요.
믹싱 실력은 믹싱엔지니어가 최소한 아래의 지식이 명확히 제대로 있어야만 훌륭한 믹스가 가능합니다.
작업물이 많다고 경험이 많다고 잘할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물론 감으로 어느 정도 잘할 수 있지만 한계점이 명확하죠.
 
1. 컴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2. 최소한 유명 빈티지 컴프레서들의 특징과 그 동작 원리를 알고 있는가?
(1176, LA2A, LA3A, DBX160, Fairchild 670, ssl bus comp 등)
3. 이큐의 본질적 의미를 잘 알고 있는가?
4. 유명 빈티지 이큐의 특징과 하모닉스를 파악하고 있는가? (API 550, 560, pultec eqp1a, neve1073 등)
5. 다이나믹 이큐는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알고 있는가? 그 숨겨진 중요한 뜻을 알고 있는가?
6.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7. saturation 의 근본적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이 세츄레이션은 상당히 아니 정말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8. 위상(phase) 을 제대로 알고 있고 그에 파생된 거장들이 사용하고 있는 필수적 테크닉을 알고 있는가?
9. 게인 스테이징을 이해하고 있는가?
10. aux와 bus 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11. parallel 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12. 마스터링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더 자잘한 부분이 많지만 큰 줄기로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된 지식이 믹싱 엔지니어에게 없다면 믹싱은 스스로 하시는게 더 나을 것입니다.
 
믹싱을 배우시려 할 때에도 위의 내용에 대한 커리가 이미 짜여져 있는 곳에서 배우셔야 합니다.
 
믹싱아트는 위 내용에 대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 이외에도 너무 많은 내용들과 실전 자료들이 어마어마하게 있습니다.
 
1년과정이 믹싱아트의 개인 레슨 메인 과정인데 1년 동안 해도 다 못할 자료들이 있죠.
그리고 믹싱레슨은 무조건 개인레슨으로 받으셔야 실력이 더 효과적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믹싱아트의 개인 레슨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들은 믹싱아트 대표 INGSPR 가 오랫동안 연구하고 노력한 끝에 얻게 된 믹싱 실력과 저를 인정해 주시는 실력있는 뮤지션 분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맹목적으로 공격하시는 분들 이제 정신 좀 차리시고 남 공격할 시간에 본인들의 실질적 실력을 더 쌓으시길 바랍니다.
 
믹싱아트에게 믹싱 의뢰하시고 믹싱 개인레슨도 제대로 배워서 진정한 실력자로 거듭나 보세요.
 
명품은 비쌉니다. 그 값어치를 하기 때문입니다.
 
명품을 알아보지 못하신다면 스스로가 명품을 분멸하는 안목이 없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엄청난 노력을 통해 얻은 믹싱아트의 거대한 성과를 말도 안되는 주변 소음들로 가볍게 치부하지 마시기를 부디 바랍니다.
 
멋진 만남을 기대합니다.
 
믹싱아트의 모든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www.mixingar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