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 효과 Proximity Effect

근접 효과는 가수의 입이 마이크로부터의 거리가 50cm 이내에 있을 때 저음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으로 압력 경도형 마이크로폰(진동판 정면과 배면에 가하여진 음압의 위상차에 따라 출력 레벨이 변하는 마이크로폰)에서 발생합니다.

발생원인

이는 두가지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1. 마이크의 진동판의 전후에서 발생하는 음압 차가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소하는 주파수적 현상
  2. 음원이 마이크 진동판에 가까워질수록 음압이 증가하는 특징으로 저음이 상승하는 현상

이론적인 측면에서 근접 효과는 마이크와 음원의 간격이 파장 길이 보다 짧을 때에만 발생하며, 특히 양지향성은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약 6dB 이상의 저음 증가 현상을 보입니다.

응용

근접 효과에 대해 이해를 하였다면 오히려 이 근접 효과를 이용해서 녹음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근접 효과는 마이크 사용에 방해 요소로서 작용하지만, 킥 드럼, 첼로 또는 얇은 목소리 등과 같이 커다란 저음이 필요한 음원에는 이 효과를 활용해서 마이킹을 잘 한다면, 오히려 개성 있는 소리로 녹음 할 수도 있습니다.

근접 효과 제어 방법

근접 효과로 인한 저음역 상승은 마이크의 저음 차단 필터와 콘솔의 하이 패스트 필터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레코딩 아트(장인석 저) 라는 책을 참고하여 믹싱아트 대표 INGSPR 가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정리 하였습니다.

전 단게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