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 효과는 가수의 입이 마이크로부터의 거리가 50cm 이내에 있을 때 저음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으로 압력 경도형 마이크로폰(진동판 정면과 배면에 가하여진 음압의 위상차에 따라 출력 레벨이 변하는 마이크로폰)에서 발생합니다.
발생원인
이는 두가지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 마이크의 진동판의 전후에서 발생하는 음압 차가 주파수가 낮을수록 감소하는 주파수적 현상
- 음원이 마이크 진동판에 가까워질수록 음압이 증가하는 특징으로 저음이 상승하는 현상
이론적인 측면에서 근접 효과는 마이크와 음원의 간격이 파장 길이 보다 짧을 때에만 발생하며, 특히 양지향성은 단일지향성 마이크보다 약 6dB 이상의 저음 증가 현상을 보입니다.
응용
근접 효과에 대해 이해를 하였다면 오히려 이 근접 효과를 이용해서 녹음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근접 효과는 마이크 사용에 방해 요소로서 작용하지만, 킥 드럼, 첼로 또는 얇은 목소리 등과 같이 커다란 저음이 필요한 음원에는 이 효과를 활용해서 마이킹을 잘 한다면, 오히려 개성 있는 소리로 녹음 할 수도 있습니다.
근접 효과 제어 방법
근접 효과로 인한 저음역 상승은 마이크의 저음 차단 필터와 콘솔의 하이 패스트 필터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레코딩 아트(장인석 저) 라는 책을 참고하여 믹싱아트 대표 INGSPR 가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정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