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분들을 위한 보컬믹싱 가이드 2023

안녕하세요. 믹싱아트 대표 INGSPR 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분들을 위해 최대한 보컬믹싱을 알기쉽게 가이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과 순서는 어디까지나 초보자 분들을 위한 가이드이며 기초적인 가이드를 위한 자료 입니다.

보컬 믹싱 기법만 하더라도 수백 수천가지로도 많들 수 있습니다.

결국 믹스는 근본 개념을 제대로 습득하는 길 외에 발전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모든 지식을 다 알아야 리드 보컬 믹싱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수많은 길 중 단 하나의 기본적인 가이드 적인 길을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단 좀 더 근본적 내용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좋은 길잡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한 보컬믹싱 가이드 2023

인서트(Insert) 단

1. 보컬에 노이즈가 있으면 제거해 주세요 : 보컬에 너무 심한 노이즈가 있을 경우 녹음을 다시 하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노이즈 제거용 Plugin 도 상당히 많이 나와 있습니다. 노이즈의 종류도 여러가지여서 다음 기회에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Plugin 은 izotope 사의 RX 10 Plugin 입니다.

RX 10
RX 10

1-2. 음정 수정 : 음정 수정 역시 녹음시에 최대한 완벽한 음정으로 녹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본적으로 노래 실력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음정 보완은 Melodyne 이나 Autotune 등의 Plugin 으로 하게 되는데, 저는 Melodyne 이 가장 편하더라구요.

Celemony Melodyne
Celemony Melodyne



2. 인서트단에 먼저 패러메트릭 이큐를 걸어 안좋은 주파수 대역을 다듬어 주세요.

parametric EQ
parametric EQ


3. 컴프레서를 걸어서 소리의 존재감과 그루브 감을 컨트롤 해 주세요. : 컴프레서도 디지털 컴프와 디지털 이큐로 나누어 집니다. 디지털 이큐는 정교하게 엔지니어의 의도를 섬세하게 반영할 수 있고, 빈티지 컴프는 각각 하모닉스와 작동원리가 달라서 모두 잘 알고 있어야만 제대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역시 상당한 공부와 실전경험이 필요합니다.

digital COMPRESSOR
digital COMPRESSOR
LA2A
빈티지 컴프레서 LA2A (복각 플러그인 사용)



4. 빈티지 이큐 계열을 걸어서 소리를 더욱 멋지게 해 봅시다.

– 빈티지 이큐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는 Pultec EQP1A, 나 API EQ 등을 매우 중용합니다. 그러나 종류가 많아서 곡에 맞게 음악 장르게 맞게 써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전 공부가 많이 필요하죠.

pultec eqp1a
pultec eqp1a



5. 마지막으로 DeEsser 를 걸어 치찰음을 조절합니다. : 고역이 쏘면 귀가 아프기 때문에 고역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작업입니다.

  • 참고로 꼭 DeEsser 플러그인이 아니어도 됩니다. Dynamic EQ 로도 가능합니다. Multiband Compressor 로도 가능하비다. 이들은 어찌보면 다 같은 녀석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다만 어느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추어 개발했는가에 따라 이름이 다르게 붙은 것입니다.
waves DeEsser
waves DeEsser

샌드(Send)단

1. 리버브를 걸어서 원하는 정도로 공감가을 줍니다. hall, plate 등의 여러 종류가 있어서 리버브 공부가 좀 필요하지만 홀 리버브를 적절히 걸어도 좋을 것입니다. plate reverb 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2. 딜레이 계열 플러그인을 걸어서 필요한 부분에 딜레이 느낌을 주어 곡에 재미와 예술성? 을 더해 주어봅니다. 물론 딜레이는 꼭 안걸어도 됩니다.

샌드단은 사실 이 외에도 다양한 테크닉들이 존재 합니다. 여기서 그것들을 다 말하려면 믹싱 지식 전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을 위해서 이정도로만 가이드해 드립니다.

마무리

보컬 믹싱이라는 것은 믹싱에 있어서 이찌보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가장 메인이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것은 미국 믹싱의 경우 보컬을 가장 크게 들리게 하기 보다는 악기속에 잘 뭍혀있게 믹싱아하는 것을 예전에는 특히 선호했던것 같습니다. 그러나 요즘 미국이나 서양쪽 엔지니어들도 보컬을 꽤 존재감 있게 믹싱하면서도 악기들도 존재감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저(INGSPR)는 보컬 에디팅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합니다. 제가 개발한 방식과 더불어 거장들의 방식 자만의 프로세싱이 다수 포함되어 곡마다 다르게 곡에 맞추어 창의적으로 접근합니다.

보컬 믹싱은 앞에서도 언급 하였지만 믹싱의 모든 지식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어야만 잘 나올 수 있습니다. 미국의 거장들이 믹스한 사운드 처럼 나올 수 있게 되죠. 그럴려면 탄탄한 지식과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할게요.^^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모든 정보 공개는 레슨을 메인으로 하고 있어서 어렵지만 가능한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럼 또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믹싱의 모든 중요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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