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믹싱 초보자 분들을 위한 믹싱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 믹싱 프로세는 이보다 훨씬 복잡하고 수천 수만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모든 지식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하고 매우 중요한 노하우들을 알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처음부터 절대 좋은 믹스를 할 수가 없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차근 차근 기초적인 개념부터 정리해 가 보시길 바랍니다.
믹싱 초보자 분들을 위한 믹싱 프로세스
1. 녹음된 트랙을 드럼, 베이스, 피아노, 기타, … 보컬 순으로 잘 배치합니다. 순서도 사실 엔지니어 마다 다 다르지만 초보자일 경우 이 방식으로 하시면 편하실 거에요.
2. 모노로 믹스 해야 할 트랙 : 킥, 스네어, 베이스, 리드보컬 등등 》이것도 초보자를 위한 기본 가이드 입니다. 음악 장르에 따라서 베이스를 스테레오로 하거나 스네어를 스테레오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트랙 정리가 잘 되었다면 러프믹스를 합니다. 플러그인을 거의 걸지 않은 상태에서 밸런스를 잡아 보세요.
4. 러프믹스가 어느정도 완료 되었다면 이제 중요 사운드를 하나씩 더 디테일하게 에디팅 해 갑니다. 이때 트랙에 피크가 뜨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세요.
5. 플러그인을 거는 순서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이큐나 컴프를 먼저 걸기도 하고 최근에는 세츄레이션 플러그인을 먼저 걸기도 합니다.
6. 이렇게 하여 전체적 믹스가 완성 되면 믹스버스에서 피크가 뜨지 않도록 주의하며 피크가 뜬다면 리미터를 가볍게 걸어 주거나 전체 음량을 믹스 버스 단에서 피크가 안뜰 정도로 살짝 내려 줍니다.
7.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믹스가 완성될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마스터링인데, 초보자가 하시기에는 어려운 작업이니 마스터링 엔지니어에게 의뢰하시거나 믹싱아트에 의뢰허여 주세요.
아주 간단히 설명 드렸는데 이보다 더 높은 단계로 가기 원하신다면 믹싱아트의 onLine VIP 과정을 등록해 보아 주세요.
onLineVIP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